> 학교소개 > 특색사업 > 독서교육 소개

독서교육 소개

독서의 생활화 -사제동행 매일 아침 30분 독서활동

 

. 추진 배경

우리 학교는 학교특색사업으로 독서지도를 시작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고 있다. 이에,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켰던 그동안의 독서교육을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자발성에 기초한 자율적 독서지도와 흥미 있는 독서 행사를 추진하여 다음과 같은 독서계획을 수립한다. 이로써 학생들은 삶 속에서 독서를 생활화하여 독서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교사가 참여하는 독서 분위기 속에서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교사는 사제동행 독서로 인해 학생들과 함께하는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개인별 이해도를 증진한다.

 

. 핵심 독서 활동

1) 매일 아침 30분 독서하는 습관의 정착(사제동행)

2) 학기 초 스스로 선택한 필독서 구입(독서환경 정비)

3) 독후감 발표 및 소개하고 싶은 책 추천(매주 금요일 실시)

4) 독후활동시상(독서의욕 고취)

5) 교과 연계 독서 및 토론·논술 활동(연간)

. 추진 방침

1) 아침 독서 시간 이용 교사와 전교생 모두 책읽기

2) 학급별 독서 모둠을 조직, 읽고 싶은 책을 모둠별로 선정 후 윤독

3) 개인 독서 기록장에 메모 및 독서 후 활동 기록

4) 1회 독서발표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생각 나누기실시

5) 모둠별 독서토론회 개최 및 전교생 논술대회 실시

6) 학급별로 학급문고를 설치하여 담임과 독서부장의 연중 관리

7) 독서인증제 실시를 통한 독서활동 우수자 표창(신광2, 신광1, 신광독서왕)

8) 교과별 필독도서 권장,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독서지도

9) 도서실과 연계한 독서활동 및 도서관 활용 교수학습지도

. 연간 독서·토론·논술교육 일정

날짜

요일

시간

활동

비고

연중

매일

독서시간

사제동행 아침독서 (08:20~08:50)

학급

연중

수시

독서시간

독서인증제 해당학생 시상

학급

매주

독서시간

학급 독서발표회 및 토론회 개최, 독서발표기록장 작성

학급

매월마지막

독서시간

윤독도서 교환, 독서기록장?독서발표기록장 검사

학급

33

독서시간

1학기 독서 모둠 조직 및 1학기 필독도서 구입

학급

310

독서시간

독서활동 안내 및 독서기록장 배부

학급

616

5교시

학급 독서 토론회(1)

창체활동 1

77

5교시

진로독후감 쓰기

창체활동 2

818

독서시간

2학기 독서 모둠 조직 및 2학기 필독도서 구입

학급

98

5,6교시

논술대회

창체활동 3

1117

5교시

학급 독서 토론회(2)

창체활동 4

연중

5,6,7교시

동아리 독서·토론·논술반 운영

창의교육부

. 세부 추진 계획

중점 목표

세부 항목

구체적 실천 내용

1) 몸에 밴

독서 습관

) 사제동행 아침독서

?매일 08:20~08:50 전교? 교사 독서

?종이 울리면 학급 담임은 교실에 입실하여 학생과 함께 독서

) 독서기록장에 감상 쓰기

?독서 후 활동으로 꿈이 영그는 글숲에 성실한 독후감 작성

) 독서 토론회 개최

?매주 금요일 아침독서 시간

?독서토론, 독후감 발표회, 독서퀴즈대회 등 학급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독후활동 실시

) 점심시간 및 방과후 도서실 이용

?학생들이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도서실을 개방하여 자기주도적 독서활동 실시

2) 학급문고

운영

) 독서 모둠 조직

?5명으로 1모둠을 구성

?필독 및 권장 도서 중 모둠별 5권 선정

?11권 구입, 5명이 1학기(5개월) 동안 윤독

?매 월말 도서 교환 확인 - 독서부장

?매 월말 독서기록장 검사 - 학급 담임

) 학급 문고 운영

활성화

?모둠별 윤독 도서 외 11권 학급 문고에 기증

?자유롭게 대출 및 독서

3) 독서인증제

실시

) 학년별 독서인증제

?심사 대상 : 독서기록장에 기록한 독후감

?20권 독서-독서인증 신광 2

?30권 독서-독서인증 신광 1

?40권 독서-독서인증 신광 독서왕

) 다양한 시상 제도

?독서활동 우수자 시상

-꾸준하고 성실하게 독서기록장을 써서 서인증제 급수를 통과한 학생

?우수 독서기록장 교내 전시

?독서논술대회 실시 후 우수자 시상

?학급 모둠별 독서토론대회 우수 모둠 시상

) 독서 실적 수시 점검

?개인 독서기록장 수시 검사 지도

?학급 독서발표기록장 작성

4) 홈페이지

독템 을 활용한

독서지도

) 학교 홈페이지의 독서교육란 활용

?연중 독서계획 및 독서교육 소식 수시 안내

?우수 독후감 소개 및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독후감 탑재

?독서지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나 다양한 의견 수시 접수

) 독서교육종합시스템활용

?사이버 독서기록장 적극 권장 및 지도

?자신의 독서이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내공 쌓기

?학급 담임 확인 및 점검

. 기대 효과

1)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증대

2) 폭넓고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

3) 독서기록장 작성 및 독서발표·토론회를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