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소개 > 특색사업 > 진로학습 소개

진로학습 소개

꿈과 끼를 살리는 진로교육

 

. 추진 배경

1) 다변화사회에서 꿈을 갖고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2) 자기주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는 진로개발역량을 갖추도록 학년별 진로성숙 단계에 적합한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3)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을결합형 학교의 구축이 요구된다.

. 교육 목표

1) 체계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진로개발역량을 제고한다.

2) 흥미, 적성 및 능력에 따른 진로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꿈꾸도록 지원한다.

3) 직업의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직업 선택과 진학에 구체적이고 실질 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 운영방침

1) 진로와 직업’,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통합 진로수업을 통하여 진로교육을 심화한다.

2) 진로진학상담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른 맞춤형 진로진학지도를 한다.

3) 현장직업체험 및 상급학교 탐방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감 있는 직업탐색을 돕는다.

4)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고사기간 중 교과 연계 진로체험 및 다양한 직업체험을 실시하여 직업과 진로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도록 유도한다.

5) 혁신자유학년제 교육과정에서 마을결합형 진로체험을 통하여 마을에서 미래사회를 꿈꾸도록 유도한다.

6) 학생, 학부모 및 교사의 진로교육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한다.

. 세부추진계획

영역

일시

세부 내용

진로와 직업

연중

1학년 선택교과수업 및 자유학기제 진로수업 실시(34+17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연중

1학년 : 1학년 진로탐색기록장 활용(17+9+21시간)

2학년 : 2학년 진로탐색기록장 활용, 진로활동 수업 실시(34+21)

3학년 : 3학년 진로탐색기록장 활용(21시간)

전일제

진로체험의 날

7.12()

1. 1학년 : 직업인과의 만남, 영상 진로특강, 미래명함 만들기

2. 2학년 : 직업군 현장직업체험

3. 3학년 : 꿈을 나누는 진로특강, 내 인생의 4, 유형별 고교체험

진로교육주간

7.7()

~

7.18()

1. 진로 연계 교과수업 실시

2. 진로독후감쓰기대회

3. 신광진로콘서트-너만의 꿈을 키워라

4. 신광학부모교실-진로교육

영역

일시

세부 내용

1

자유학기제

진로교육

4.24()

~4.26()

1. 감성으로 배우는 교과진로체험(1)-박물관에서 하는 진로체험

2. 담임과 함께하는 신광진로캠프(1)-행복 10계명 만들기 등

3. 담임과 함께하는 신광진로캠프(2)-흥미유형별 진로체험

7.18()

감성으로 배우는 교과진로체험(2)-공연장으로 떠나는 진로체험

9.25()

~9.27()

1. 테마직업체험(1)-테마파크 속 직업이야기

2. 청소년 금융이야기, 사전교육 & 안전교육

3. 청진기 현장직업체험

11.10()

감성으로 배우는 교과진로체험(3)-마음으로 걷는 마을여행

12.4()

~12.7()

1. 테마직업체험(2)-금융직업

2. 테마직업체험(3)-미래산업

3. 테마직업체험(4)-한류문화직업

4. 테마직업체험(5)-녹색직업

2

혁신자유학년제

진로교육

4.13()

마을결합형 진로체험(1)-마을에서 찾는 꿈의 직업

6.20()

마을결합형 진로체험(2)-우리 마을 미래 산업

7.18()

마을결합형 진로체험(3)-청소년 공유학교

11.10()

마을결합형 진로체험(4)-사회적경제로 미래를 꿈꾸는 마을

12.12()

마을결합형 진로체험(5)-기업가정신의 날

3

전환기 및

·끼 탐색주간

11.3()

진로 연계 동아리활동-서울진로직업박람회 참관

11.10()

미래사회 진로체험-창업과 창직으로 여는 미래사회

11.24()

스토리텔링을 통한 진로탐색(1)-진로스토리텔링

11.28()

스토리텔링을 통한 진로탐색(2)-직업스토리텔링

12.14()

스토리텔링을 통한 진로탐색(3)-드림스토리텔링

매체 활용

진로교육

연중

1. 연중 학년별 진로탐색기록장활용

2. 매주 진로소식지 드림레터활용

3. 매월 진로잡지 ‘MODU' 활용

4. 연중 학년별 진로주제독서활동-, 직업, 롤모델

5. 학년별 표준화심리검사-다중지능, 인성, 직업흥미, 학습전략

6. 집단진로상담 및 개인별 심화상담

. 기대 효과

1) 학생들의 진로의식 수준이 향상되고 직업에 대한 지식 및 시각이 확대된다.

2) 자기주도적인 문제 해결력 및 협업을 통한 창의성 발현으로 자존감이 향상된다.

3) 교육기부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내용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마을결합형 학교를 실현한다.

4) 다양한 주제로 신광학부모교실을 운영하고 현장직업체험 시 신광자유학기제학부모지원단 및 신광학부모진로코치단을 활용하여 학부모 진로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 참여교육을 실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