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소개 > 특색사업 > 체험교육 소개

체험교육 소개

보고, 듣고, 생각하고, 표현하는체험교육

 


. 추진 배경

정보기술의 발달, 융합현상 등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에 비해, 학교 교육은 아직도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보편적이고 고정적인 지식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 오늘날 교육의 위기를 좌뇌형 지식근로자를 양성하는 체제에 있다고 한 전문가들의 진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미래 시대에는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합을 추구하는, 즉 통합적 사고를 통하여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보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는 체험교육은 이제까지 가르쳐온 순차적, 언어적, 기능적, 분석적 사고에 상상력과 감성, 창의성을 더할 수 있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 목적

1) 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체험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심미적 감수성과 창의·인성을 함양한다.

2) 체험교육은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고 수용하는 감정이입과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토대가 된다.

3) 감성적 전달과 수용에 기초한 예술적 체험은 사람들 사이에 창조적 에너지와 즐거움을 창출한다.

 

. 세부 추진 계획

구분

실시일

주제

세부 내용

체험교육1

4.17

()

과학체험의 날

(과학과)

1. 운영시간 : 1~7교시

2. 활동내용 : 공작활동, 과학다큐 시청 및 소감문 작성

3. 관련단원 : 일과 에너지, 빛과 파동, 여러가지 힘

4. 추후지도 : 우수 작품을 이용, 작품에 담겨 있는 과 학적 원리에 대해 심화 학습 진행

체험교육2

5.12

()

풍경그리기대회

(미술과)

1. 운영시간 : 1~7교시

2. 활동내용 : 주변의 풍경을 보고 느낀 감동을 원근감과 절감을 살려 표현(학년별 장소 선정)

3. 관련단원 : 미술교과 표현영역(풍경의 아름다움, 마음 이끌리는 풍경)

4. 추후지도 : 우수작을 시상하고 전시하여 감상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체험교육3

6.5

()

백일장

(국어과)

1. 운영시간 : 1~7교시

2.활동내용:틀에 박힌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 호흡하며, 아름다운 풍광을 보고 느낀 감성 을 시와 산문으로 표현하여 봄으로써 나와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수업시간 에 읽고 배운 내용을 자연 현장에서 자신의 언어로 창작해 보는 글짓기 대회

구분

실시일

주제

세부 내용

체험교육3

6.5

()

백일장

(국어과)

3. 관련단원 : 1학년 - 1. 마음을 담은 언어,

2. 문학과 표현

2학년 - 1. 말하는 이와 말하는 방식

3학년 - 2. 표현과 설득 전략

4. 추후지도 : 작품을 심사하여 2학기 수행평가에 반영

우수작은 백장미 한마당시화전에 전시하고 교지 백장미에 실음.

체험교육4

2학기

영어뮤지컬 공연

(영어과)

1. 운영시간 : 2학년 영어 교과 수업 시간

2. 활동내용 : 영어뮤지컬 제작 및 공연

(뮤지컬의 구성 요소, 해외 공연문화)

3. 관련단원 : Special Lesson, What are your worries?

4. 추후지도 : 학생들의 참여와 다양한 모둠 활동을 활 용한 혁신적 영어 수업방법을 도입하여 음악과 연극을 통한 감성교육 및 적극적 진로 탐색

체험교육5

10.20

()

체육대회

(체육과)

1. 운영시간 : 5~7교시

2. 활동내용 : 학년별 구기종목 및 릴레이를 통한 체력 증진 및 협동심 증진 도모

3. 관련단원 : 체육교과 건강활동-건강과 환경

-청소년기의 건강생활

4. 추후지도 : 체육대회를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및 력 강조

체험교육6

10.20()

 

2.8

()

자유학기 발표회

(1학년 주제선택

프로그램 운영교과)

1. 운영시간 : 10.20() 3~4교시, 2.8() 6~7교시

2. 활동내용 : 각 프로그램의 주제와 성격에 따른 학생들 의 공연과 발표

프로그램 운영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기획 추진

운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동영상 제작으로 서로의 학습 내용 공유 및 평가

3. 관련단원 : 주제선택프로그램 및 예술?체육 프로그램

4. 추후지도 : 학습 내용을 함께 공유하여 스스로 선 택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선 택하지 않은 다른 프로그램을 간접 경험 을 통해 체험하여 교육 활동의 폭을 넓 힘으로써 학생들의 발표를 비롯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독려함.

구분

실시일

주제

세부 내용

체험교육7

11.13

()

~ 12.15

()

협력종합예술활동마을연계발표회

(3학년 교과)

1. 운영시간 : 정규 교과 시간

2. 활동내용: 학년말 각 교과의 수업과 연계하여 운 영하는 프로그램 활동

대본작성, 노래, 안무, 스태프 등의 역할을 학생들이 직접 맡아서 작품을 완성하는 학급별 뮤지컬 제작과 공연 활동(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진행)

3. 관련단원 : 개성적 표현, 예술적 소통

4. 추후지도 :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살려 꿈과 끼를 키워갈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 공하고 학급 학생들의 공감과 소통을 바 탕으로 협력적 인성을 함양함.

체험교육8

12.21

()

연극체험

(전 학년)

1. 운영시간 : 3~6교시

2.활동내용:학생들의 일상과 의미를 다룬 대본 선택

발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연극 요소들의 주기적 연습을 통한 무대 공연

무대에서 공연하는 학생 배우들과 관람 하는 관객 학생들 상호간의 감성적 소통 활동

3. 관련단원 : 개성적 표현, 예술적 소통

4. 추후지도 : 학생 중심 종합 예술 활동 지도로 연극 체험의 질을 높이고 진로와 관련한 잠재 력을 계발하여 꿈과 끼를 발산하는 체험 교육 진행

 

. 기대 효과

1) 조화롭고 균형감 있게 감성과 이성을 개발한다.

2) 참된 문화예술을 경험하며 감수성과 창조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가 진다.

3) 8가지의 감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끼를 발산하고, 스스로 성장해 가는 데에 몰입하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행복교육을 실현한다.